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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단식보다 중요한 보식에 관하여※
    작성자 다이어트고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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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19-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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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882

    보식이란?

    단식 이후에 정상적인 식사를 할 때까지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음식으로 몸을 보호한다는 전통적인 개념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먹을 것이 부족했던 과거와는 달리 먹을 음식이 너무 많아 비만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현대에서는

    탈진할 정도로 장기간 단식을 한 경우가 아니라면  보식이라는 개념보다는 회복식 또는 적응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입니다.

    식사를 재개하는 1~2일간의 초기 적응 식이 단계에서는 미음이나 죽(유동식) 등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며,

    식사량은 단식 전보다 다소 적은 양으로 시작하도록 합니다. 단식기간 동안에 소화액의 분비가 줄어들고 위장관 운동은 감소한 상태이므로

    장이 예민한 사람에게서는 단식 후 처음 식사를 하면 일시적인 복통, 트림, 더부룩함,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 1~2일 내에 좋아집니다.

    간혹 오른쪽 갈비뼈 아래쪽 배에서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경우에는 금식으로 유발된 담석증을 의심할 수 있으니 주치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이외에 첫 식사 후 특별한 불편함이 없다면 밥(고형식)은 빠르면 다음 식사부터 또는 여유를 갖는다면 그 다음 날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술이나 기름진 식사, 과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초기 적응 식이 단계를 지나면 단식의 목적에 따라 회복식이를 하거나 체중감량식이를 할 수 있습니다.

    종교적이거나 정치적으로 단식을 한 후라면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살코기, 콩으로 만든 것)을 섭취하여

    이전 체중으로 돌아가는 회복식이를 합니다. 기간은 딱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므로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통해서 이전 체중으로 돌아오면

    회복식이를 마치고 이전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다만 너무 급격한 체중의 증가는 건강이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회복과정에서 오히려 과체중이나 비만이 유발될 가능성도 있으니

    이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의학적으로 단식을 한 경우에는 의료진과 상의하여 회복기간을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단식을 하였다면 단식 후 식사 계획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식은 체중감량계획의 시작이지 끝이 아라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적절한 체중감량과 유지를 위해서는 단식보다도 단식 이후가 더 중요합니다.

    수 일간의 단식으로 위의 크기가 줄어들고 위장운동의 활동이 감소하였다 하더라도 한두 끼니 후에는 위장운동이 정상으로 회복되며,

    단 한번의 과식으로 위는 예전 크기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식을 통해 이전의 나쁜 식습관을 버리고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1~2일간의 초기 적응 단계가 지난 이후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더 철저하게 식이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고 보식식단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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